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 음식물폐기물 감소 효과

기사승인 2018.01.19  18:40:17

공유
default_news_ad1

지난해 추진된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이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 감소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2017년 공동주택 30개소, 1만 7,905세대에 ‘세대별 종량기’(RFID) 260대를 설치하고 운영 상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도 대비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이 평균 37.5%가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세대별 종량기’(RFID)는 각 가정에서 음식물류폐기물을 배출할 때, RFID 카드로 배출자와 무게를 인식한 후, 중앙시스템에 자동 전송되어 본인이 버린 양만큼 배출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으로써, 각 가정에서 배출한 양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울산시는 그동안 공동주택의 음식물류폐기물 배출수수료를 단지별로 공동 부담하여 감량이 쉽지 않았으나,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로 배출자 부담원칙을 실현하여 세대별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세대별 종량기(RFID)는 투입구가 자동 개폐되어, 기존의 음식물류폐기물 수거 용기보다 위생적이고, 미관상 깔끔하여 주거환경 개선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울산시는 올해도 406대의 세대별 종량기(RFID)를 공동주택에 설치하여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사업을 특히 향후 신축되는 공동주택은 사업시행자가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하여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율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비용을 경감하고, 공공처리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각 가정에서 음식물류폐기물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의 감량 효과가 입증된 만큼, 공동주택에 거주하시는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은 현재 각 구청에서 설치대상 공동  주택을 모집 중이며, 설치대상 공동주택으로 선정되면 설치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박민철 기자 pmcline@freechal.com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