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빛1호기 사고에 놀란 울산시민들 "원안위원장 해임"

기사승인 2019.05.21  15:28:45

공유
default_news_ad1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기자회견 "원안위와 한수원 조사해 처벌해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21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영광 한빛1호기 열출력 급속 증가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 10일 전남 영광에 있는 한빛원전 1호기에서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 시험 중 원자로의 열 출력이 급증한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정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아래 원안위)를 조사하고, 원안위원장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안전성을 우려하며 울산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된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을 중단하기 위한 법정 투쟁에 들어간 상태다(관련 기사 : 신고리 4호기 중단 공동소송단, 이틀 만에 300명 참여).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1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영광 한빛1호기 열출력 급증'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수력원자력(아래 한수원)은 한빛 1호기 열출력이 18%까지 급속하게 증가했음에도 즉시 원자로 가동을 정지하지 않았으며, 원안위 역시 즉각 정지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조사와 원안위원장 해임을 요구했다.

특히 원안위가 "특별사법경찰을 투입해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그렇다면 원안위의 오류는 누가 조사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영광 한빛1호기 열출력 급증,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

영광 한빛1호기 열출력 급증 사고에 대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이번 사고를 계기로 국내 모든 핵발전소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원안위와 한수원을 조사해 처벌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현 엄재식 원안위원장과 한수원 사장 해임을 촉구한다"면서 "인류가 책임질 수 없는 핵발전소 사고와 핵폐기물 처분 문제를 두고 정부가 조속한 핵발전 제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원안위는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빛 1호기를 특별점검한 결과 한수원이 안전조치 부족 및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했다"며 "사용정지 명령을 내리고, 특별사법경찰을 투입해 특별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안위가 모든 책임을 한수원에 떠넘기고, '원자로 열출력 급증에 따른 핵연료의 안전성 재평가 등을 위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조사단을 기존 7명에서 18명으로 확대해 투입할 방침'이라면서 마치 한수원을 제대로 감독하는 양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원안위가 12시간 동안 이를 방치했다"며 "이 사고와 대처 과정에 문제가 있는 한수원과 원안위 책임자는 모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최근 신고리 4호기 운영 중단 소송을 제기한 배경으로 ▲ 원안위가 4호기 운영허가 때 가압기 안전방출밸브 누설이 확인됐음에도 이를 조건부 운영허가 하고, ▲ 신고리 3호기와 4호기 격납건물 전면조사 요구를 묵살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공동행동 측은 "원안위는 지역주민 입장에서 핵발전소 사고에 따른 주민보호조치가 미흡함을 알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핵발전소 운영을 허용하고 있다. 제대로 된 원자력 규제기관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정부 기관도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시민들은 지진 소식을 접할 때마다 불안하다. 아무리 핵발전소를 잘 운영하고 안전규제를 하더라도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까지 막을 수는 없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가 원안위원장을 해임하고 원안위원장이 조건부 운영허가한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는 원안위가 규제기관답게 일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국내 모든 핵발전소 가동을 멈출 조속한 핵발전소 제로 정책을 수립해 이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박석철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