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데이터 댐 구축사업'으로 코로나 이후 대비해야"

기사승인 2020.10.14  16:22:19

공유
default_news_ad1

- 송철호 시장 "정부 한국판 뉴딜 데이터 댐과 연계, 데이터 모아 표준화 후 활용"

송철호 울산시장이 10월 14일 오후 1시 40분 시청 본관 3층 프레스센터에서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 계획을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코로나19 확대로 어려운 지역경제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여러분야에서 울산형 뉴딜을 추진중인 울산시가 이번에는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사업' 추진을 발표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4일 오후 1시 40분 시청 본관 3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한국판 뉴딜 디지털 분야 핵심사업인 데이터 댐과 연계한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023년까지 총 67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부터 축적·가공, 활용 기반을 마련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사물인터넷 분야 등의 신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송 시장은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7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 중 하나로 '데이터 댐' 조성을 발표한 바 있다"면서 "'데이터 댐'은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아 표준화하고, 이를 활용해 산업 전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오늘날 각종 산업과 서비스 자원으로 활용되는 데이터는 석유나 전기 등과 견주어지는 현대 경제의 필수 자본으로 부상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데이터 댐'은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아 표준화하고, 이를 활용해 산업 전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으로,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과 미래 일자리 창출의 기반이 된다는 설명이다.
 
송 시장은 이를 두고 "울산형 스마트 뉴딜의 하나로, 지난 6월 발표한 5G시대 울산시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브리핑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데이터 중심 스마트도시 울산 조성을 목표로 '울산형 공공데이터댐 구축' '데이터 활용 기반조성'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 의 3대 전략과 12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송 시장은 "현재 시나 구·군, 공사 등 각 기관별로 따로 관리하는 공공데이터를 표준화 하고 한 곳에 모아 관리·제공함으로써, 민간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민들의 편리한 공공데이터 활용을 돕기 위해 울산연구원에 '빅데이터 활용센터'를 설치하고, 빅데이터 활용법 강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 유니스트(울산과기원) 인공지능대학원, 울산이노베이션스쿨 등을 통해 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울산 빅데이터 포럼 등을 개최해 데이터 분야 사업화도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를 통해 울산 빅데이터 활용센터와 연계한 행정 통계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누구나 손쉽게 행정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경제나 교통, 안전 같은 시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현안과제들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정책을 결정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또, "전국 최초 부동산 종합정보 열람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편의를 높이고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이나 디지털 고지 납부, 인공지능 민원상담 같은 공공부문 마이데이터 서비스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송 시장은 "이 사업으로 약 990명의 고용창출과 812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마무리 발언에서 송 시장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회사인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대표는 데이터 활용 기술과 미래 데이터 시장의 가치를 강조하면서 '우리는 절대 데이터를 내다 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의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울산시는 '울산형 데이터 댐 구축'을 통해 코로나 이후 시대까지 미리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석철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