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양이원영 등 의원 101명 '일 방사성 오염수 규탄·철회 촉구 결의안' 발의

기사승인 2021.04.19  15:35:07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변국과 협의 나서라"...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결정 철회 촉구 등 담아

양이원영 등 국회의원들이 지난 4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과 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모든 조치를 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양이원영 의원실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2년 후부터 30~40년 동안 나눠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결정하자 울산 등 인접 국가 해양도시 구성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9일,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비례대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안을 발의해 귀추가 주목된다. 
 
결의안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결정 철회와 인접국가와의 협의를 통한 처리방식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우리 정부의 국제해양법제판소 제소와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등 외교적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양이원영 의원은 "일본 정부는 주변국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을 결정하면서 인접국에 협의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일본 정부의 결정은 일방적이고 독단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양방출로 인한 피해는 인접국가들과 우리 국민, 더 나아가 미래세대에 가해지는 위협"이라면서 "무책임한 방출결정을 즉각적으로 철회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과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동발의에는 강득구, 김홍걸, 남인순, 노웅래, 도종환, 문진석, 민형배 의원 등 101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오는 5월 6일 국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방안 국회토론회'를 개최하고 문제점과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박석철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