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울산의료원 설립 가시화..설립계획서 보건복지부에 제출

기사승인 2021.10.20  15:06:02

공유
default_news_ad1

- 500병상, 22개 진료과목 "경제적 논리만으로 판단해서는 안돼"

울산의료원 범시민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안재현)가 9월 13일 울산시청 접견실에서 울산시민 22만 2000여 명이 서명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부를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전달하고 있다. 서명부는 10월 20일 보건복지부에 제출됐다. ⓒ 울산시 제공

울산의료원 설립이 점점 가시화 되고 있다. 울산시가 20일 울산의료원 설립 사업계획서를 보건복지부에 제출하면서다.

이어 울산시 오는 11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할 계획이다.

울산의료우너 설립은 시민들의 숙원이기도 하다. 산업수도로 불리면서도 지난 수십 년 동안 산재병원 포함 공공의료기관이 한 곳도 없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급기야 코로나19로 지역내 병상수가 모자라 타지역으로 이송하는 처지가 빈발하자 공공의료원 필요성이 급격히 재기된 것.

그동안 빈발한 산재에도 번번히 산재병원 예비타당성조사 조차 불발됐지만 2018년 송철호 울산시장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공약사항인 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이 확정돼 2024년 준공될 예정이다.

정부가 울산의 열악한 의료환경을 감안해 산재전문공공병원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면서 극적 성사가 이뤄졌다. 

이같은 여세를 몰아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한 지역 구성원들은 현재 울산의료원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울산시와 각 구군, 시민들의 공공의료원 설립 의지도 강해 이미 지난 7월 21일 북구 창평동 1232-12번지 일원으로 울산의료원 건립 부지가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울산시 인구의 1/5에 가까운 22만 2000여 명의 서명을 이끌어 냈다.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와중에서는 높은 참가율이었다. 서명부는 20일 사업계획서와 함께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앞서 올해 초 각계가 참여하는 울산의료원 범시민추진위원회가 발족돼 시민 서명운동을 이끌었고 범시민추진위도 현재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요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울산의료원 설립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총사업비 2880억 원이 투입되며 500병상, 22개 진료과목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날 의료원 설립 규모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분석한 사업계획서를 보건복지부에 제출한데 이어 오는 11월에는 기획재정부에 예타 면제를 신청하는 등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울산의료원 설립은 단순히 경제적 논리만으로 판단해서는 않된다"면서 "예타면제를 통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석철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