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황운하 울산청장 "국회가 검찰 직접수사영역 대폭 제한해야"

기사승인 2018.08.09  11:32:47

공유
default_news_ad1

- 울산경찰 대상 강연..."낡은 프레임 안돼" 토착비리 척결 의지 재확인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지난 7일 울산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울산지방경찰청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지난 7일 울산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수사구조개혁 입법화의 하반기 성사와 토착형 비리의 단호한 사정활동을 강조했다.

황운하 울산청장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임 자유한국당 울산시장과 남구청장 주변의 비리수사를 강행하면서 한국당 국회의원들의 항의를 받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지만 토착비리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다.

황 청장이 이번 강연에서 토착비리에 대한 사정 발언을 한 것은 선거가 끝난 후에도 여야를 막론하고 토착비리에 대한 사정을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방경찰청장 임기가 통상 1년이지만 지난해 8월 울산에 온 황 청장이 이번 인사에서 울산청장에 유임되면서 더 힘이 실리게 됐다.

황운하 울산청장 "수사구조개혁 입법, 하반기엔 성사돼야"

황운하 울산청장은 강연에서 "지난 6월 21일 발표된 정부 합의안은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을 내포하고 있지만 하반기 국회에서 검찰의 직접수사 영역을 대폭 제한하는 내용 등을 포함한 수정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수사·기소 분리 수사구조개혁 입법화가 하반기에 반드시 이뤄지도록 역량을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청장은 "수사구조개혁 입법화는 절대로 실패해서는 안 되는 과제다. 향후 모든 개혁이 실패로 귀결될 수 있는 위험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황운하 청장은 이어 "부패비리 척결을 위한 울산경찰의 수사 활동은 더욱 강력하게 추진돼야 한다. 따라서 지능범죄수사대를 보강했다"며 "토착형 비리에 대한 단호한 사정활동으로 시민 모두가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경찰 내부의 문제에 대해 "상사를 받들어 모시는 낡은 인식이 개선돼야 한다. 이에 (젊은 실무자 모임인) 주니어보드를 운영하겠다"면서 "현장 경찰관의 삶이 존중받는 풍토가 조성돼야 하며 현장 중심의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청장은 이번 강연에서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경찰청이 자유한국당 지자체장에 대한 적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을 두고 야권이 황운하 청장을 항의방문하는 등 반발한 것과 관련한 심정도 나타냈다.

그는 "부패비리 척결이라는 경찰 고유의 수사활동에 정치수사니 공작수사니 하는 굴레를 씌운 후 낡은 프레임으로 경찰 수사의 정당성을 부정했지만 울산경찰과 동료들이 변함없는 신뢰와 응원을 보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석철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